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리더십_칭기즈칸 리더십, 이순신 리더십

by 아기맹슈 2023. 2. 15.
반응형

1. 칭기즈칸 리더십

워싱턴포스트가 1,000년을 대표하는 밀레니엄맨으로 징기스칸을 선정한다.

그 이유는 유목민의 이동성과 기동성

- 계속 이동하면 살고 성을 쌓으면 패배한다 : 변화관리와 유연한 전략전술

- 개방성과 포용력

· 점령지에서도 기술자를 보호

· 효율적인 조직체계와 능력위주의 인재 등용

- 독단적인 일 처리가 없었음

· 스스로 결심한 일이라도 먼저 전문장인 그룹에 묻고 반드시 참모들에게 설명하여 동의를 구함

· 많은 사람들과 교감하려는 개방적 리더십.

 

17살의 어린 소년 테무진이 타타르족의 습격으로 아버지를 잃고 그의 부족은 모조리 흩어 졌으며, 자신은 포로로 잡혀 끌려가는 신세에 처해졌다. 이 때 그가 가진 목표는 "흩어진 부족을 되찾고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 것" 이었다. 어린 테무진이 결론지은 것은 그의 부족들이 "공동의 목표"가 있으니 잘 뭉치더라는 것을 발견했다. 공동의 목표는 작은 것에서 효과가 없었으며 원대한 공동의 목표가 사람들이 큰 힘을 낸다고 결론!!

칭기즈칸의 아내는 자신의 부락이 공격을 받을 때 적국에게 납치되어 2년여를 적의 장수에게 잡혀 있었다. 그가 자신의 아내를 되찾았을 때는 이미 그의 아내는 아이를 갖고 있었다.

그는 천하에 그 사실을 알리고 나의 아내가 낳은 아이는 나의 자식임을 선포한다. 그리고 그 아이는 대몽골족의 장손으로 남아 그의 아버지 위업을 이어 받게 된다.  우리가 국사에서 배운 바와 같은 고려시대의 공녀로 궁녀로 끌려간 아녀자들은 그들의 원래 가문의 등급에 따라 대접을 받게 되는데 공녀 위씨는 나중에 원나라 황제의 후궁이 된다.

칭기즈칸의 부하 중에는 예순 베이라는 용감하고 날랜 수하 장수가 있었다.

어느 날 칭기즈칸은 이런 말을 했다. “예순 베이는 참 훌륭한 용사다. 아무리 오래 싸워도 지치지 않고 피곤할 줄 모른다.

그는 모든 병사들이 자기 같은 줄 알고 잘 하지 못하면 성을 낸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결코 지휘자가 될 수 없다. 군대를 통솔하려면 병사들과 똑같이 갈증을 느끼고

똑같이 허기를 느끼며, 똑같이 피곤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의 부족들은 명예를 중시하고 이름 석자에 대한 오명을 몹시도 싫어 한다.

항상 그들은 옳은 쪽으로 평가 받기를 원한다.

자신들은 정의의 편이라는 생각으로 싸우도록 같은 전쟁을 하더라도 명분이 없는 전쟁을 하지 않았다.

금나라 100만 대군을 칠 때도 그 명분은 나라를 물려 받지 못할 불효한 놈이 천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명분이었다.

그리고 백성들을 향해서는 일종의 해방전쟁으로 땅을 빼앗거나 명분 없는 약탈을 자제하였다.

칭기즈칸의 유언중의 하나가 "흙벽돌집에 살지 마라"라는 것이다. 흙 벽돌 생활은 정착생활을 의미하며 곧 말을 포기하는 것이다. 허벅지에 살이 찌고 배부른 기름 맛을 알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원정 길을 포기하고 음주가무에 빠져 들 것을 경계한다. 살림이 풍족해 지면 더 많은 재물에 욕심을 내고 단신의 군장이 온갖 재물보화로 무거워질 것이기 때문이며 서로 많은 재물을 차지하려고 서로 싸울 것이다.

 

[체계적인 조직과 관리]

칭기즈칸을 정점으로 하는 몽골의 천호제는 군사·정치·행정· 사회 등 모든 분야가 하나로 연결되는 통합된 조직이다.

칭기즈칸은 건국공신 88명을 천호장에 임명했다. 그 중에는 두 세 개의 천호를 가진 자들도 있었으므로 전체 95개의 천호가 편성되어 몽골국가의 사회조직이 되었다. 천호라고 하면 천명의 전사를 제공할 수 있는 단위이고, 그 밑에 백호, 또 십호가 있어서 사회조직 자체가 군대조직과 동일하였다. 식량은 어떻게 하느냐? 그들의 말 안장 밑에는 말린 고기가 깔려 있는데, 사방 60센티 가량의 방석 같은 고기가 소 두 마리 분량이다. 물만 부으면 완전한 우주식량이다. 적어도 병사 한 명이 몇 달치 식량을 깔고 달리는 것이다.  몽골의 영광 속에 더욱 놀라운 것은 역참제도이다.

소도 카라코쿰을 중심으로 하여 사방으로 공용도로를 개설하였고, 일정 거리마다 역을 세웠고, 도로운영으로 상인이 다니게 되었고 로마교황의 사자가 다녔으며 마르코폴로 부자도 이 길로 몽골에 이르게 된다.

강력한 지휘명령 체계로 군율이 잡힌 조직력과 기동력은 칭기즈칸 리더십의 핵심이다.

 

[칭기즈칸 리더십의 주요 9가지]

  1. 원대한 공동의 비전
  2. 명분과 정당성의 확보
  3. 수퍼 리더십
  4. 기동력과 스피드
  5. 통합적 패러다임
  6. 성 개방 의식
  7. 효율적인 체계적 조직관리
  8. 과학과 교역의 장려
  9. 참모 리더십

 

2. 이순신 리더십

 

23전 23승 전승을 이끌어 낸 리더 인력, 배, 무기, 식량의 부족, 그리고 모함과 핍박 속에서 스스로 무기와 식량 조달하고 철갑선 거북선 개발, 새로운 진법을 활용하였다. 농부, 어부, 노비, 피난민, 패잔병들은 인간 이순신에 대한 무한 신뢰를 하였으며 리더십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활력을 주고 이끌면서 세계 최초의 거북선을 만들었다. 

“나와 율곡이 같은 성씨이니 의리상 서로 가깝게 지내야겠으나 그가 관리의 인사를 맡고 있는 동안에는 만나볼 수 없다.”

-율곡 이이가 이조판서로 정부의 인사를 담당하고 있을 때 유성룡을 통하여 만나보기를 청하자-

“자주 이기게 되면 반드시 교만해지기 쉽다. 그러므로 장수들은 항상 조심하라.”

-연승으로 인한 자신감이 자만심으로 흐르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오늘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단지 나아가 싸우는 것뿐이니 감히 다른 마음을 품는 자는 목을 벨 것이오.”

-첫 출동을 앞두고 결의를 불태우며-

이순신 장군은 가난했지만 신뢰라는 재산을 쌓았다는 점에서는 커다란 부자다.

강직한 성품으로 세 번 파직 당하고 두 번 백의종군했으나 시련 속에서도 그의 인생관은 조금도 흐트러짐이 없었다.

이항복에 의하면 이순신은 다음과 같은 말을 자주 했다고 한다. “장부로서 세상에 태어나 나라에 쓰이면 죽기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쓰이지 않으면 들에서 농사짓는 것으로 충분하다.

권세에 아부해 한때의 영화를 누리는 것은 내가 가장 부끄럽게 여기는 바다.”

  • 정직과 원칙
  • 출장 중 남은 쌀 반드시 반납
  • 세 번 파직 두 번의 백의종군

이순신의 부하사랑은 남다르다. 장수로서 품위가 없다고 모함을 받을 정도로 부하들과 마음을 트며 함께 일했다.

어려운 사람을 돕는 일에도 앞장섰다. 궁색한 사람에게 입고 있던 옷을 벗어주기도 했다. 그의 이 같은 따뜻한 보살핌과 인간애로 인해 그를 따르는 사람이 많았다. 이순신은 오랫동안 쌓은 신뢰라는 재화를 바탕으로 위급한 상황에서도 군사를 모으고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속 깊이 그를 믿고 존경하며 기꺼이 따르고 도왔다.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1. 정보경영
  2. 유비무환 경영
  3. 창조경영
  4. 솔선수범 경영
  5. SWOT에 의한 전략경영
반응형

댓글